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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개발

광역교통비전2030 정리

by 에디터 D 2020. 7. 4.


안녕하세요, 에디터 D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2019년 10월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광역교통비전 2030"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역교통비전 2030 정책방향

"광역교통비전 2030"의 정책방향은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철도 중심으로 개편하는 것으로

2030년까지 철도망을 2배로 확충하는 향후 10년간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구축을 방향성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광역교통비전 2030 목표

"광역교통비전 2030"은 3대 목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① 광역거점 간 통행시간 30분대로 단축

②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③ 환승시간 30% 감소

 

광역교통비전 2030 중점과제

광역교통비전 2030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4대 중점과제를 선정하여

대도시권 권역별 광역교통 구상을 담고 있습니다.

① 세계적 수준의 급행 광역교통망 구축

② 버스 환승 편의증진 및 공공성 강화

③ 광역교통 운영관리 제도 혁신

④ 혼잡.공해 걱정 없는 미래 교통 구현

 

광역교통비전 2030 주요 내용

광역교통비전 2030의 중점 과제별로 자세하게 살펴볼까요?

 

1. 세계적 수준의 급행 광역교통망 구축

국토교통부는 광역교통비전 2030을 통해 아래 두 가지 계획으로 세계적 수준의 급행 광역교통망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① 주요 거점 30분대 연결하는 광역철도망 구축 계획

1) 수도권 주요 거점을 광역급행철도로 연결하여 세계적 수준의 광역교통망을 완성하고,

2)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대도시권 철도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3) 트램, 트램-트레인 등 신교통수단을 적극 도입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도권 주요거점을 광역급행철도로 연결하여 세계적 수준의 광역교통망을 완성

  - 수도권 급행철도 A노선, 신안산선:  계획대로 준공 (A노선: 23년 준공 예정, B노선: 24년 준공 예정)

  - 수도권 급행철도 B, C노선: 조기 착공 추진 계획

  - 서부권 신규 노선 검토 계획

  - 기존 광역철도 노선 개량 및 급행운행 실시 (4호선(과천선) 등)

  - 신설노선 급행 건설 예정 (인덕원-동탄 노선 등)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도 / 급행철도 수혜범위, 출처: 국토교통부)

 

2)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대도시권 철도 네트워크를 구축

  - 동서남북측 보강을 통한 유기적 철도 네트워크 구성: 수인선(동서축), 대곡-소사(남북축) 보강

  - 도시내 이동성 강화를 위한 도시철도 지속 확충: 사상-하단선(부산 울산권), 광주 2호선(광주권)

  - 기존 철도노선 활용한 광역철도 운행으로 수송능력 증대: 일광-태화강(부산 울산권) 등

3) 트램, 트램-트레인 등 신교통수단을 적극 도입할 계획

  - GTX 거점역 연계 교통수단: 성남 트램 등

  - 지방 대도시와 신도시의 신규 대중교통수단: 대전 2호선 트램, 위례 신도시 트램 등

  - 트램-트레인 도입 검토: 도시 내부 이동시 트램, 외곽지역 이동 시 일반철도

 

②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도로 간선기능 회복

1) 수도권 외곽 순환고속도로망 조기 완성으로 도심 교통량 분산 추진계획

2) 주요 간선 상습 전체 구간 해소를 위한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 검토 계획이라고 합니다.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도권 외곽 순환고속도로망 조기 완성으로 도심 교통량 분산 추진계획

  - 상습정체구간 복층화 검토: 서창-김포, 판교-퇴계원 구간

  - 제2순환고속도로 2026년 내 전구간 개통 추진

2) 주요 간선 상습 전체 구간 해소를 위한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 검토 계획

  - 수도권 동서횡단 축 등 주요 간선도로 신설 검토

  -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 검토: 사상-해운대(부산 울산권) 지하부(자동차) / 지상부(BRT, 중앙버스차로 등)

(수도권 순환고속도로망 / 대심도 지하도로 조감도, 출처: 국토교통부)

 

2. 버스 환승 편의증진 및 공공성 강화

국토교통부는 광역교통비전 2030을 통해 아래 세 가지 계획으로 대중교통 편의증진과 공공성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① 광역버스 대폭 확대 및 서비스 향상

1) M버스 운행지역 및 운행 노석 대폭 확대, 전 노선 예약제 확대

2) S-BRT 구축 계획: 남양주 왕숙, 인천 계양, 부천 대장 등 3기 신도시

  * S-BRT: 전용차로, 우선 신호체계 적용 등 지하철 시스템을 버스에 도입

3) BTX(Bus Transit eXpress) 서비스 도입하여 이동시간 30% 이상 단축 계획

 

② 빠르고 편리한 연계, 환승 시스템 구축

1) 환승센터 체계적 구축: 도심형(삼성역 등), 회차형(청계산입구 등), 철도연계형(킨텍스역 등)

2) 광역버스 노선 환승센터 연계 개편: 환승센터 중심 운행체계 개편으로 환승시간 최대 30% 단축 예정

 

(수도권 교통축별 환승센터 기본구상 / 복합환승센터 조감도, 출처: 국토교통부)

 

③ 교통비 부담 경감 및 공공성 강화

1) 광역알뜰교통카드 시행 예정: 2020년 시행 예정(교통비 최대 30% 절감)

2) 공유 모빌리티 연계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유도

3) 교통소외지역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

 

3. 광역교통 운영관리 제도 혁신

국토교통부는 광역교통비전 2030을 통해 아래 두 가지 계획으로 광역교통 운영관리 제도를 혁신할 계획입니다.

① 선제적 광역교통대책

1) 개선대책 수립기준 2배 강화 예정: (현행)100만㎡ 또는 인구 2만 이상 → (개선)50만㎡ 또는 1만 이상

2) 즉시 시행 가능 특별대책 수립 및 시행

  - 광역교통특별대책지구 제도 도입: 광역버스 운행, 환승정류장 설치

 

② 광역교통시설 투자체계 개편 및 이행력 강화

1) 광역교통 투자비율 상향: 기존 5% 수준에서 광역교통 시설 및 운영에 대한 투자 확대

2) 공급자-수요자 협력적 거버넌스 체계 구축 계획: 대도시권역별 위원회, 광역교통갈등관리위원회 등

 

4. 혼잡·공해 걱정 없는 미래 교통 구현

국토교통부는 광역교통비전 2030을 통해 아래 두 가지 계획으로 혼잡, 공해 걱정 없는 미래 교통을 구현할 계획입니다.

① 대중교통 중심도시 실현

1) 대중교통 수단 친환경 차량 전환: CNG, 수소, 전기버스 등

2) 역사 공기정화시설 확충

 

(2층 전기버스 / 수소버스, 출처: 국토교통부)

 

② 끊김 없는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

1) 대중교통 수단(광역버스, GTX 등)과 공유형 이동수단(전동킥보드, 공유 자전거 등) 결합

 

광역교통비전 2030 기대효과

광역교통 2030이 차질 없이 추진되면 2030년 대한민국 대도시권의 광역교통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① 빠른 출퇴근

간선급행망의 조기 구축 및 연계교통 강화로 수도권 내 주요 거점과 서울 도심을 30분대에 연결하여

출퇴근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출처: 국토교통부)

 

② 가벼운 출퇴근

광역알뜰교통카드를 활용하여 대중교통 이용 마일리지로 광역교통비를 최대 30% 절감하게 되며,

광역 대중교통 수송분담률도 수도권은 50% 수준을 달성하고,

지방 대도시권에서도 수송분담률이 30% 이상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교통비 절갑 / 광역대중교통 수송분담률, 출처: 국토교통부)

 

③ 편리한 출퇴근

환승센터 중심 교통수단의 연계를 강화하여 환승․대기시간이 30% 이상 단축되며,

광역철도의 수송능력 증대, 2층 전기버스 운행 등으로 광역대중교통 혼잡도도 크게 낮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출처: 국토교통부)

 

광역교통비전 2030에 대한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한 인포그래픽으로 한번 살펴볼까요?

(출처: 국토교통부)


 

지금까지 국토교통부에서 2019년 10월 발표한 광역교통비전 2030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국토교통부는 광역교통 2030의 추진계획을 철저히 마련하여 광역거점 간 통행시간 30분대로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겠다고 하였습니다.

올해부터 시작된 광역교통 2030이 아무쪼록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D는 더 좋은 정보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아-D오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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