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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개발

경기도 광주시 개발계획

by 에디터 D 2020. 6. 17.


안녕하세요, D입니다.

요즘 코로나 19로 인해 부동산 시장을 포함한 경제 전반이 위축되었습니다. 

아무쪼록 대한민국을 포함한 전 세계가 코로나 19를 슬기롭게 극복해나가길 기원하겠습니다.

 

서론은 마치고, 본격적으로 부동산 개발계획의 첫 글을 쓰기 전에 몇 가지 안내 및 주의사항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① 제가 블로그에 포스팅할 부동산 개발계획은 공공기관 및 시도 지자체 홈페이지, 그리고 기사를

    참고하여 제 나름대로 보기 좋게 정리할 예정입니다.

    개발계획은 시점과 상황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제 글은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고

    업데이트된 개발 현황을 한번 더 찾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② 블로그에 포스팅 된 개발계획 중 바로잡아야 할 내용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③ "좋을것 같습니다"와 같은 주관을 배재하고 오로지 확인 가능한 자료를 통해 근거 있는 내용만 포스팅하겠습니다.

 

그럼, 경기도 광주시 인근의 개발계획에 대해 알아볼까요?

 


 

1. 광주시 역세권 도시개발사업

본 사업은 광주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광주시 곤지암읍 및 역동(경안동) 일대 역세권 도시개발사업으로

역사 주변지역의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개발을 위한 도시개발사업을 시행하고자,

도시개발구역지정 및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도시기반시설 등의 설치 여건을 마련하여

합리적 토지이용계획 수립을 통한 도시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되었습니다.

 

구분

곤지암 역세권

광주 역세권

경안 2지구

위치

곤지암읍 곤지암리 367번지 일원

역동 169-15번지 일원

역동 28-3번지 일원

면적

175,497㎡

495,747㎡

29,488㎡

사업기간

'16.03~'21.04

'12.12~'20.08

'16.09~'25.10

사업방식

환지

혼용

수용 또는 사용

시행자

광주시장

광주시장, 경기도시공사,

광주도시관리공사

경안리버시티개발(주)

인구수용계획

2,616인 1,006세대

5,585인 2,314세대

1,815인 726세대

 

(광주시 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위치도 및 토지이용계획도, 출처: 광주시청)

 

 

2. 수서-광주 복선전철 개발사업

수서-광주 복선전철 개발사업은 서울시 강남구 수서역에서 경기도 광주시 삼동역까지 연장하는 사업으로

2016년 2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었으며, 2019년 7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상태입니다.

또한, 경기도 광주시 삼동역에서 광주역까지 연장하고, 광주역에서 경기도 용인시 용인경전철인 에버랜드역까지

연장하는 노선이 추진 중이며, 현재 연구용역 단계로 조사되었습니다.

 

구분

내용

사업명

◎ 수서-광주 복선전철 개발사업

시행청

◎ 국토교통부(철도시설공단)

사업비

◎ 약 8,709억 원

진행상황

◎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2019년 7월)

사업규모

◎ 철도노선 신설: 수서역(서울시)-모란역(성남시)-삼동역(광주시), 총연장 15.5km, 정거장 3개소

기존 노선(경강선) 활용: 삼동역(광주시)-경기 광주역(광주시), 총연장 3.7km, 정거장 2개소

 

(수서-광주 복선전철 구축계획도, 출처: 광주시청, 한국철도시설공단)

 

 

3. 위례신사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위례신사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은 최초 위례신도시 개발에 따른 교통수요 해결을 위해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서울시 강남구 신사역에서 경기도 성남시 위례신도시(신설역)까지

연장하는 위례신사선 개발사업입니다.

경기도 광주시는 2014년 3월 성남시와 도시철도 연장노선 공동 추진 협약을 체결하면서

기존 위례-신사선(연장 15km) 노선에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연장 22.5km)까지

위례신사선을 연장하는 계획을 추진하였으며, 국토교통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였습니다.

 

구분

내용

사업내용

◎ 위례신사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우선협상대상자

◎ 강남메트로(주) (주간사 GS 건설 컨소시엄)

사업기간(예상)

◎ 2022년 착공 목표

사업규모

◎ 위례신사선: 위례신도시~삼성역~신사역, 총연장 14.74km, 정거장 11개소(예정)
◎ 연장선: 위례신도시~광주시 오포읍,  총연장 22.5km 추진 중

추진현황

◎사업제안서 접수 및 실시협약 체결 예정

 

(위례신사(연장)선 계획도, 출처: 서울특별시)

 

 

4.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공사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공사는 서울특별시 송파구 방이동에서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건설공사로 송파-양평 고속도로 2023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본 사업은 2017년 제1차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에 반영되었으며,

총연장 27km를 4차로로 신설, 1조 4,700억 원의 사업비가 들어가는 국책사업입니다.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서울시-하남시-광주시-양평군을 통과하여 수도권을 동서로 이어주는 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구분

내용

사업명

◎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공사

사업비

◎ 약 1조 4,700억 원

준공 예정

◎ 2023년 개통 예정

사업규모

◎ 감일 JCT(서울)-북광주 JCT-남종 IC-양평 JCT(양평), 총연장 27.0km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공사 계획도, 출처: 국토교통부)

 

 

5. 경강선 개발사업

경강선 개발사업은 경기도 시흥시 월곶역과 강원도 강릉시 강릉역을 연결하는 간선철도 개발사업으로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주도로 건설하고 있습니다.

경강선은 월곶역-판교역 구간의 월곶 판교선, 판교역-여주역 구간의 성남여주선, 여주역-서원주역 구간의 여주원주선,

서원주역-강릉역 구간의 원주 강릉선으로 각각 사업이 추진되다가 2016년 4월 국토교통부 고시로 경간선으로 통합되었습니다.

 위 구간 중 현재 운행 중인 구간은 성남여주선과 원주 강릉선이며, 현재 월곶역~판교역까지 노선 연장을 진행 중이고

2021년 착공하여 2026년 개통되어 운행될 예정입니다.

 

구분

내용

사업명

 월곶-판교 복선전철 건설사업

사업내용

 월곶-판교 간 34.155km 복선전철 신설 / 정거장 11개소(신설역 8개소, 기존 역 3개소)

정거장

 송도-연수-월곶-장곡-시흥시청-광명-만안-안양-안양운동장-인덕원-청계-서판교-판교

사업비

 2조 664억 원

사업기간

 2016년~2025년

노선 기점

 월곶역(경기도 시흥시 월곶동 일원)

노선 종점

 판교역(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 일원)

 

(경강선 노선도, 출처: 국토교통부)

 

 

6. 광역버스 노선 신설

광주시는 2020년 3월 광주 종합버스터미널-서울역, 광주 종합버스터미널-삼성역으로 이어지는 광역버스 노선을 신설하였습니다.

 

노선번호

G3202

3201

기점

광주터미널

광주터미널

종점

코엑스 무역센터

서울역

인가대수

10대

10대

편도 거리

37.9km

34.5km

배차간격

20~30분

25~40분

 

(광역버스 운행노선도, 출처: 광주시청)

 

 

7. 광주시 간선도로망 정비계획

광주시 간선도로망 정비계획사업은 2008년 광주시에서 기 수립한 교통정비 기본계획 및 중기계획상에 제시된

도로망 계획을 반영하여 효율적인 교통망 체계 구성을 통해 광주시의 장기적 발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간선도로망체계의 정비대상은 광주시 지역 간 및 지역 내 주요 도로이며, 간선도로망 정비사업으로 인하여

광역 및 내부가로망 간 적절한 네트워크로 효율성이 제고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분

연장(km)

차로

목표연도

사업주체

비고

오포~초월간 도로

7.9

4

‘25

광주시

기정 계획

신현~태전 간 도로

7.6

4

‘30

광주시

기정 계획

문형~고산 간 도로

3.6

2

‘20

광주시

도시교통정비
기본 및 중기계획

국도 43호선 대체 우회도로

5.4

4

‘25

국토교통부

도시교통정비 
기본 및 중기계획

장지~태전 간 도로

2.8

4

‘25

광주시

도시교통정비 
기본 및 중기계획

도심내부순환도로

9.7

4

‘20

광주시

추진 중 계획

지방도 338호선

5.9

2→4

‘20

경기도

추진 중 계획

오포~포곡 간 도로
(국지도 57호선)

1.2

4

‘17

경기도

추진 중 계획

열미~만 선간 도로
(국지도 98호선)

3.9

4

‘20

서울지방국토관리청

추진 중 계획

도척~실촌 간 도로
(국지도 98호선)

3.4

4

‘22

서울지방국토관리청

추진 중 계획

광주~양평 간 도로
(국지도 88호선)

10.4

2

‘22

서울지방국토관리청

추진 중 계획

구국도 3호선 확장

5.0

4→6

‘25

광주시

금번 계획

 

(광주시 간선도로망 정비계획도, 출처: 광주시청)

 

 

8.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사업은 인천광역시와 경기도를 포함한 수도권 지역을 아우르는 두 번째 순환 고속도로로

총연장 259.99km, 11개 구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2025년 말까지 전구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11개 구간 중 이천-오산 구간은 경부고속도로 동탄 분기점에서 영동고속도로, 세종 포천 고속도로를 거쳐

중부고속도로 곤지암 분기점까지 연결되는 연장 31.34km 구간으로 2022년 3월 개통을 목표로 시공 중입니다.

 

번호

구간

연장(km)

차로

시행자

추진현황

착공일

개통시기

비고

1

김포-파주

25.45

4

한국 도로공사

공사 중

’ 19.02

’24

재정

2

파주-양주

24.80

4

한국도로공사

공사 중

’17.03

’23

재정

2-1

포천-양주

5.94

4

서울북부고속도로㈜

개통

’14.06

’17.06

민자

3

포천-화도

28.71

4

수도권외곽순환도로㈜

공사 중

’18.12

’23

민자

4

화도-양평

17.61

4

한국도로공사

공사 중

’14.05

’22

재정

5

양평-(남)양평

10.50

4

한국도로공사

개통

’02.12

’12.12

민자

5-1

양평-이천

19.32

4

한국도로공사

발주 중

’19.12

’25

재정

6

이천-오산

31.16

4

금호산업 등

공사 중

’17.03

’22.03

민자

7

오산(동탄)-봉담

17.80

4~6

경기고속도로㈜

개통

’05.06

’09.10

민자

8

봉담-송산

18.15

4

한화건설 등

공사 중

’17.04

’22.04

민자

9

송산-안산

9.80

4~6

제2서해안고속도로㈜

개통

’08.03

’13.03

민자

10

안산-인천

19.45

4~6

한국도로공사

계획 중

재정

10-1

시화MTV구간

2.42

4

한국도로공사

공사 중

’17.10

’22

재정

11

인천-김포

28.88

4~6

인천김포고속도로㈜

개통

’12.03

’17.03

민자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노선도, 출처: 국토교통부, 경기도청)

 

 

9. 서울-세종 고속도로(세종-포천 고속도로)

서울-세종 고속도로는 세종-포천 고속도로 중 세종-구리 구간의 고속도로이며,

세종특별자치시를 기점으로 경기도 포천시를 종점으로 하는 고속도로입니다.

본 고속도로는 2012년 6월 착공되어 2017년 6월 전구간이 개통 완료된 구리-포천 구간과

안성-구리 구간과 세종-안성 구간으로 나뉜 세종-구리구간으로 나뉘어 있으며,

세종-구리 구간은 구리에서 경기도 하남시와 서울특별시 강동구를 지나 남한산성을 지하터널로 관통하고,

경기도 광주시, 용인시, 안성시를 지나서 충청남도 천안시를 통과하여 세종특별자치시까지 이어지는 고속도로입니다.

2022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 중이며, 오포 IC(가칭)를 개통(예정)하여 국도 제43호선을 통해 진입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분

세종-안성구간

안성-구리구간

사업명

세종~포천선(세종~안성) 고속도로 건설공사

세종~포천선(안성~구리) 고속도로 건설공사

구분

신설

신설

노선번호

제29호

제29호

노선명

세종~안성

안성~구리 10~14공구

위치

세종특별자치시 ~ 경기도 안성시

경기도 광주시 ~동

총연장

55.86km

21.93km

사업기간

54개월(2020년~2024년)

84개월(2016년~2022년)

 

(서울-세종 고속도로 노선도, 출처: 국토교통부)

 


 

지금까지 경기도 광주시 인근 개발계획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드리면, 개발계획은 변경이 되거나 연기가 되는 경우가 종종(자주) 있습니다. 

포스팅을 보고 광주시 개발계획에 관심 있으신 분들께서는 개인적으로 다시 한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무더운 여름 몸 관리 잘하시고요!

D는 좋은 정보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아-D오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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