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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개발

인천광역시 개발계획(3)

by 에디터 D 2020. 8. 26.


안녕하세요, 에디터 D입니다.

이번에는 지난 포스팅에 이어 인천광역시 개발계획에 대해 이어가 볼까 합니다.

이전에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으로 이동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인천광역시 개발계획(1)]

https://movemin.tistory.com/23

 

인천광역시 개발계획(1)

안녕하세요, 에디터 D입니다. 이번에는 대한민국 무역 거점인 인천광역시 개발계획 중 인천광역시가 5개년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는 "일자리경제 중장기계획"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

movemin.tistory.com

[인천광역시 개발계획(2)]

https://movemin.tistory.com/27

 

인천광역시 개발계획(2)

안녕하세요, 에디터 D입니다. 이번에는 지난 포스팅에 이어 인천광역시 개발계획에 대해 이어가볼까 합니다. 인천광역시 개발계획은 내용이 많아 나누어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인천광역시 ��

movemin.tistory.com

자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5. 인천도시철도 2호선 검단 연장사업

본 사업은 검단신도시의 조기 활성화와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철도네트워크 형성을 위하여 계획되었습니다.

최근 정부의 3기 신도시 발표로 위축되었던 검단신도시의 분양시장과 주변지역에

생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검단지역과 수도권 서북부 지역 주민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향후 검단신도시에서 출발하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과 환승하고,

산역까지 추가 연장하는 광역철도망 구축을 통해 서울 강남권까지 접근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입니다.

구분

내용

사업명

인천도시철도 2호선 검단 연장사업

사업구간

인천2호선(독정역)~인천1호선 검단연장(103역)~불로지구

사업규모

연장 4.45km, 정거장 3개소

사업비

4,126억 원(국비 2,476, 시비 1,650)

사업기간

2020 ~ 2028

추진계획

’19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21 예비타당성조사 완료

’22 도시철도기본계획 승인, 고시

‘22~23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완료, 사업계획 승인

‘24~28 공사 착공 및 준공

 

6. 제2경인선 복선전철 광역철도 건설사업

제2경인선 복선전철 광역철도 건설사업은 인천 서남부 지역에서 서울로의 접근성을 대폭 개선하여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수도권 교통중심도시로 만들어 도시경쟁력을 높이고자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교통편의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신도림, 영등포를 거쳐 서울 1호선 노량진역까지 연장해 운영할 계획입니다.

제2경인선이 개통되면 경인선의 교통수요가 분산되어 교통 불편이 크게 해소되고

인천 연수구 청학역에서 서울 노량진역까지 기존 노선 소요시간의 절반 수준인 40분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분

내용

사업명

제2경인선 복선전철 광역철도 건설사업

사업길이

 35.2km

사업비

1 1,446억 원(국비 70%, 시비 30%)

추진현황

’18 사전타당성조사 완료

’19 예비타당성조사 착수사업으로 결정

’21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22 KDI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후 기본계획 고시계획

’24 기본 실시설계 완료 후 착공

’30 개통

 

 

7.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고속도로 건설사업

경인고속도로 전 구간 지하화 사업은 크게 2개 사업으로 구분해 추진 중입니다.

1번째 구간은 공단고가교~서인천나들목(IC)으로 당초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구간이며,

2번째 구간은 남청라IC~서인천IC~신월IC의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구간입니다.

지하로 고속도로를 확장 및 신설하게 되면 상부에 공원 등 녹지공간을 확보할 수 있고

도시재생에도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청라에서 신도림까지 약 19분대, 목동까지 약 15분대로 이동할 수 있어 서울 접근성이 대폭 개선되며,

교통체증이 해소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업명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고속도로 건설사업

사업구간

신월IC~남청라IC

사업길이

L=11.66km(왕복 4차로)

공사기간

2020 ~ 2025

 

8. 영종~청라 연결도로(제3연륙교) 건설사업

3연륙교 건설사업은 영종대교와 인천대교에 이어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국제도시와

육지인 청라국제도시를 연결하는 세 번째 해상교량 건설사업입니다.

국제도시 개발 및 투자유치를 활성화하고 영종·청라국제도시 지역주민들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진행되며,

자전거도로와 보도가 함께 설치될 예정입니다.

본 사업을 통하여 공항 접근성이 개선되어 물류비용이 절감되고,

청라국제도시와 영종지구에 대한 투자유치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구분

내용

사업명

영종~청라 연결도로(3연륙교) 건설사업

위치

서구 원창동~중구 중산동

사업규모

L=4.66km(왕복 6차로,  3m)

사업비

7,000억 원(공사비: 6,500, 보상비: 50, 부대경비: 450)

시행자

인천광역시경제자유구역청

공사기간

2020 ~ 2025(예정)

 

 

9. 인천발 KTX 직결사업

본 사업은 경기도 화성시 매송면 어천리와 봉담읍을 연결하는 인천발 KTX 직결사업으로

기존선로(수인선, 안산선)와 경부고속철도를 직결하여 수도권 서남부 지역주민들에게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존선로 개량 및 연결선을 신설하는 사업입니다.

본 사업을 통해 인천, 안산, 화성지역의 고속철도 서비스 수혜지역을 확대시키고

고속철도 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소요시간은 부산까지 2시간 40,

광주까지 1시간 55, 목포까지 3시간 10분가량 소요될 예정입니다.

구분

내용

사업명

인천발 KTX 직결사업

사업노선

시점: 경기도 화성시 매송면 어천리 일원

종점: 화성시 봉담읍 일원

사업비

3,936억 원

- 연결선 신설: 2,443

- 기존선 개량: 1,493

공사기간

2020 ~ 2025


지금까지 인천광역시 개발계획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럼, D는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아-D오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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