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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개발

광주광역시 개발계획

by 에디터 D 2020. 10. 13.

광주광역시 개발계획


안녕하세요, 에디터 D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광주광역시 개발계획"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1. 달빛내륙고속철도 건설사업(광주-대구)

달빛내륙고속철도 건설사업은 국가3차 철도계획망에 반영된 사업으로 광주에서 대구를 잇는 내륙고속철도 개발사업으로 영호남간 인적, 물적 교류촉진 및 남부권 문화경제 공동체 형성, 동서축 교통인프라 확충과 영호남 상생 내륙철도를 건설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촉진시키기 위해 추진되었으며, 광주생활권역과 대구생활권역 양방향 접근성 향상이 기대됩니다.

구분

내용

사업명

달빛내륙고속철도(광주-대구)

시행청

국토교통부

사업비

4조 8,987억 원 (국비)

사업기간

2018~2025(예정)

사업규모

총 연장: 191km 단선철도 (광주-담양-순창-남원-함양-거창-합천-고령-대구)

 

달빛내륙고속철도 노선도

 

2.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개발사업

광주광역시는 장기적인 도시여건 변화에 따른 교통수요 반영과 선진 대중교통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경제성, 정시성, 안전성이 뛰어난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도시철도 중심의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여 도시경쟁력을 제고하고, 운영중인 1호선과 연계하여 광주지역 내 도시철도의 효율적인 운영과 친환경적 교통수단을 통한 녹색도시 건설을 목표로 사업이 진행 중입니다.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개발을 통해 기존 25만 명의 1호선 영향 인구가 103만 명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며, 광주전역의 균형발전, 역세권 상권 활성화, 교통약자 이동권 확보 등의 효과가 기대됩니다.

구분

내용

사업명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공사

총사업비

2조 1,761억 원 (국배 60%, 시비 30%, 지방채 10%)

사업규모

확대순환선 41.843km(정거장 44개소, 차량기지 1개소, 주박기지 1개소)

사업기간

2013~2024(12, 3단계 사업)

사업위치

시청~상무역~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효천역)~조선대~전남대~첨단~수완~운남~시청

*단계별 건설계획

구간

연장

사업비

건설기간

(개통 연도)

비고

1단계

차량기지~시청~상무역

~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

~조선대~광주역

17.0km

12,599억 원

‘19~’23

(’23)

정거장 10개소,

차량기지 1개소

2단계

광주역~전남대~일곡~첨단

~수완~운남~차량기지

20.0km

7,120억 원

‘21~’24

(’24)

정거장 18개소

3단계

백운광장~효천역

4.8km

2,042억 원

‘22~’25

(’25)

정거장 6개소,

주박기지 1개소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개발사업 노선도

 

3. 경전선(광주~순천) 전철화 사업

경전선 전철화 사업은 광주광역시 광주송정역에서 순천시 순천역까지 총연장 122km 구간의 선형을 개량하고 전철화하는 사업으로 남해안 철도인 경전선 구간의 마지막 개량사업입니다. 본 사업이 시행되면 광주와 목포에서 부산까지 준고속 철도망이 완성되는 남해안 고속철도망의 핵심 사업입니다. 경전선 전철화 사업은 2019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여 2020년 기본계획에 착수하였으며,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경전선 전철화 사업이 완료되면 남해안권 준고속철도망의 완성으로 남해안 선벨트(SUNBELT)라고 불리는 남해안권 발전 종합 계획이 조속히 완료될 예정이며, 이에 따라 남해안 지역의 새로운 경제, 물류, 휴양 허브 조성 및 지역 경제발전을 통한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구분

내용

사업명

경전선(광주~순천) 전철화 사업

사업규모

총연장 122km, 광주송정역~순천역

총사업비

1조 7,569억 원

설계속도

250km/h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내 경전선 노선도
경전선 전철 이동시간 예상변화

 

4. 광주외곽순환도로(제3순환도로) 건설사업

광주외곽순환도로는 광주광역시와 광주의 광역권인 나주시, 화순군, 담양군 등을 함께 아우르는 총연장 약 97km의 순환 고속도로로, 1구간(양촌~본량), 2구간(본량~진원), 3구간(진원~대덕), 4구간(대덕~화순), 5구간(화순~양촌)으로 나눠져 있으며, 이중 1구간과 3구간은 각각 2013, 2007년에 개통 완료하였으며, 나머지 3개의 구간은 공사 진행 및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거치고 있습니다. 광주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이 완료되면 광주~장성~담양~화순~나주 등을 타원형 형태로 연결하는 광역도로망 구축으로 광주전남지역의 공동발전을 촉진하고, 광주권 도시 외곽으로 교통량을 분산하여 도심 교통난을 완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구분

내용

사업명

광주외곽순환도로 건설사업

사업규모

총연장 97.5km, 왕복 4차로

사업구간

1구간: 양촌~본량, L=14.85km, 개통완료(2013년)

2구간: 본량~진원, L=16.48km, 공사 진행 중

3구간: 진원~대덕, L=17km, 개통완료(2007년)

4구간: 대덕~화순, L=32km, 사업계획 용역 중

5구간: 화순~양촌, L=17.5km, 예비타당성 건의

광주외곽순환도로(제3순환로) 노선도

 

광주외곽순환도로 노선도

 

5. 광주~완도 고속도로 건설사업

광주~완도 고속도로는 광주~강진~해남~완도를 아우르는 총연장 89.25km4차로 고속도로 건설사업으로 광주~강진구간(51.75km), 강진~해남구간(37.5km) 해남~완도구간(19.70km) 구간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현재 광주~완도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1단계 구간인 광주~강진구간은 20178월 착공되어 202412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광주~완도 고속도로 전 구간이 개통 완료되면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와 전남 중서부지역의 수도권 접근성이 향상되어 물류비용의 절감과 지역개발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구분

내용

사업명

광주~완도 간 고속도로 건설사업

사업위치

광주~강진~해남~완도

사업규모

총연장 89.25km, 4차로 고속도로

사업기간

2016~2025(예상)

사업비

2조 3,261억 원(국비)

시행청

국토교통부, 전라남도 도로정책과, 한국도로공사

광주~완도 고속도로 노선도

 

6. 광주경제자유구역 지정사업

광주광역시는 4개 지구, 4.371㎢(132만평)에 광주경제자유구역 지정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은 총 사업비 1조 2433억 원을 투자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 대비 미래 지역산업의 비전을 체계화하고 혁신적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여 국내외 기업에 매력적인 투자환경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AI, 미래형 자동차, 스마트 에너지, 생체의료를 중점 유치할 계획입니다. 광주경제자유구역 조성사업이 완료되면 생산 10조3,641억 원, 부가가치 3조2,440억 원, 취업자 57,496명의 사업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추정되며,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됩니다.

구분

내용

사업명

광주경제자유구역 지정사업

사업위치

광주 남·북·광산구

면적

4.371

사업기간

2020~2025(6년간)

사업비

12,433억원 (국비1,125억 원, 지방비1,125억 원, 공영개발10,183억 원)

유치업종

AI, 미래형 자동차, 스마트 에너지, 생체의료

개발방식

공영개발방식

사업자

광주광역시, 한국토지주택공사, 광주도시공사

투자유치계획

총 투자유치목표 1조6,279억 원

- 국내: 현대자동차등 1조 4,626억 원, 국외: ㈜엔플레이스 등 1,653억 원

개발구상

AI기반 및 혁신성장, 광주형 일자리를 통한 투자유치

광주경제자유구역 지구

 

7. 광주광역시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

광주광역시는 7,656억 원을 투자하여 노후산단을 새로운 산단으로, 신규 산단을 첨단 산단으로 만드는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거점산단인 광주첨단과학산단과 연계 산단인 하남산단, 빛그린산단을 구축할 예정이며, 광주형 자동차 중심 제조선도 산업단지 구축을 위해 제조 혁신, 환경 등 세부 사업을 구성하여 혁신, 환경, 인재의 스마트化를 통해 자동차 중심 제조 선도 산업단지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구분

내용

사업명

광주 산업단지 중심의 지역 일자리거점 혁신계획

사업위치

광주첨단과학산단(거점산단), 하남산단(연계산단1), 빛그린산단(연계산단2)

사업면적

4,071,448.7m2

사업기간

2021~2023(3년간)

사업비

7,657억원(국비2,337, 시비1,616, 민자3,704)

개발방식

공영개발방식

사업자

광주광역시, 한국토지주택공사, 광주도시공사

투자유치계획

총 투자유치목표 1조6,279억 원

- 국내: 현대자동차등 1조 4,626억 원, 국외: ㈜엔플레이스 등1,653억 원

개발구상

AI기반 및 혁신성장, 광주형일자리를 통한 투자유치

광주 산업단지 위치도

 

광주산업단지 조감도

 

8.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집적단지 조성사업

광주광역시는 인공지능+광주지역 주력산업 융합을 통한 지역 경제·산업 혁신을 위해 데이터 중심의 최첨단 인공지능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하여 인공지능 기술개발 및 산업 육성에 필요한 자원과 인프라를 한 곳에 집약한 AI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에너지, 헬스케어 등 지역 주력산업을 중심으로 AI 데이터 기반 미래 신산업 육성과 국내 산업·경제 및 일자리의 구조적 변화를 촉발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구분

내용

사업명

광주 AI중심 산업융합집적단지 조성

사업위치

광주광역시 연구개발특구 첨단3지구

사업면적

46,200 m2

사업기간

2020~2024(5)

사업비

4,116억원 (국비 2,798억원, 지방비 910억원, 민자 408억원)

주요 내용

인프라

- AI 특화 데이터센터(GPU 연산량 88.5페타플롭스), AI 융합

- 제품·서비스에 대한 실증기반(77) 등 인프라 구축

R&D

- 자동차 에너지 헬스케어 + AI융합 R&D 14개 과제 추진

창업 지원

- AI제품·서비스 창출이 가능한 AI스타트업 육성*

인재양성

- 지역 대학 및 재직자 AI 인재양성 지원

인공지능 산업융합집적단지 조감도

 


지금까지 광주광역시 개발계획과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D는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아-D오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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